주요알림

등록된 알림이 없습니다.

알림건수 : 총 0

닫기 오늘하루열지않기

보도자료

  • 글자크기
보도자료 상세페이지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의 정보를 제공
광양시,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 수료
작성자 문화예술과 등록일 2023.09.07 17:01
조회수 114

광양시,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 수료


- 광양김 문화유산 콘텐츠 발굴 및 활용 방안 모색 -

- 광양김 사업 아이템 구상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기반 마련 -

 


광양시는 지난 5일 생생문화재 사업 광양 생생(生生) 김 여행의 일환으로 진행된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수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문화유산 문턱은 낮게’, ‘프로그램 품격은 높게’, ‘국민 행복은 크게라는 전략으로, 잠자고 있는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고 문화콘텐츠로 새롭게 창조하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이다.

 

광양시에서는 2020년부터 4년째 공모에 선정돼 문화와 예술이라는 매개를 통해 광양시의 문화유산과 역사에 대해 더 깊고 친근하게 알아갈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통김 전승사 양성과정은 광양시향토청년회가 주관하는 2023년도 생생문화재 광양 생생(生生) 김 여행사업의 두 번째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지난 81일부터 95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참여자 37명 중 8회 이상 교육에 참여한 16명에게는 전문인력 수료증이 발급됐다.

 

이번 전승사 양성교육은 1643년 세계 최초로 양식에 성공한 원조 광양김 전승을 통해 새로운 광양김 문화유산 콘텐츠 발굴과 김 사업가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구조의 기반 마련을 목표로 진행됐다.

 

또한, 문화유산 전문 강사를 초빙해 전국 우수사례를 통해 광양김 문화유산 활용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등 양질의 교육을 제공했다.

 

교육에 참여한 수강생 또한 열정적인 태도로 광양김 문화유산의 창의적 활용 방안과 광양김 사업 아이템을 구상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최고령자로 참여한 김서현 전 광양향교 전교는 이번 양성과정 교육은 쉽게 만날 수 없는 문화유산 전문 강사의 수준 높은 내용 구성돼 다양한 문화유산에 대한 식견을 넓히는 기회가 됐다이를 통해 광양김 문화유산 활용과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대성 광양시향토청년회 회장은 이번 교육과정의 세부적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양성과정 수료자들의 월 1회 정기모임을 추진하고, 생생문화재 광양 생생(生生) 김 여행사업 운영인력으로 참여시킬 계획이다전문인력이 새롭고 다양한 광양김 문화유산 콘텐츠를 발굴하고 광양김 제품도 생산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양균 문화예술과장은 지역과 소통할 수 있는 전통김 전승사 전문인력이 지역 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계속해서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활용이 곧 보존이라는 문화유산 추세를 반영한 지속적인 사업을 통해 광양시가 진정한 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담당부서 : 문화예술과 / 연락처 : 061)797-1985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0/100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소통실
  • 연락처061-797-3221
  • 최종수정일 2023년 02월 20일
공공누리의 제 4유형[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광양시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광양시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생애주기별로 연령대에 맞게 언제든 손쉽게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