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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만
  • 전남의 동부권과 경남의 서부권을 잇는 해상교통의 요충지로, 수산물의 보물창고로써 역할을 했으며, 지금은 새로운 국제무역 산업지대로 떠오르고 있다.
  • 특히 광양만은 여수ㆍ남해반도가 천연적인 방파제 기능을 해 줌으로써 항상 물결이 잔잔하여 선박이 정박하기에 안전하고, 수심이 깊어 대형선박이 다니기에 편리한 곳이다.
해상교통의 요충지
  • 해상교통의 요충지 광양시를 중심으로 왼쪽에 하동, 남해, 오른쪽에 순천, 여수가 자리 잡고 있는 광양만 연안에는 예로부터 크고 작은 포구가 곳곳에 자리 잡고 있어 지역간에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졌다. 또한, 광양만의 해상교통로는 1900년대 초기까지만 해도 섬진강을 거슬러 올라가 하동의 화개장터와 구례, 곡성등 내륙 깊숙이 연결되었다.
21세기를 이끌어나갈 신(新)산업지대
  •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신(新) 산업지대 수산물의 보물창고인 광양만에 대규모 산업시설이 들어서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에 여수석유화학단지가 들어서면서부터 이며, 1980년대에는 광양제철소가 세워졌으며, 이어서 1997년 12월에는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1단계 공사가 준공되었으며 계속해서 2,3단계 부두공사와 함께 율촌공단 개발이 이루어진다.
  • 이처럼 광양만 연안에는 대규모 국가기간 산업시설이 들어섬으로써 광양만권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새로운 산업지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건설은 ’98년 1단계 4선석 개장을 시작으로 2011년까지 총 33선석이 건설되어 앞으로 광양항은 부산항과 더불어 국제무역의 중심항으로, 동북아의 물류거점항으로 자리잡게 된다.
이순신 장군이 해상봉쇄작전 편 해상전적지
  • 한편 광양만은 정유재란이 끝나갈 무렵인 1597년 11월부터 1598년 11월까지 1년 동안 이순신 장군이 명나라 수군과 함께 해상봉쇄작전을 펴서 소서행장이 이끌던 왜병 1만 3천명을 무지른 해상 전적지이다. 당시 소서행장이 거느린 왜군은 순천시 해룡면 신성포에 머무르면서 본국인 일본으로 돌아갈 기회를 엿보고 있었는데, 이순신 장군이 광양만 해상을 봉쇄하자 꼼짝없이 갇히게 되었다. 그러나 소서행장은 명나라 장수에게 뇌물을 주고 끝내 노량으로 달아나게 되었으나 이를 미리 알아낸 이순신 장군이 경남 남해군 노량 앞 바다에서 퇴로를 막음으로써 큰 싸움이 벌어지게 되었으며, 이 노량해전에서 이순신 장군은 전사한다. 이순신 장군에 의해 해상봉쇄가 이루어졌던 1년 동안에 광양만에서는 크고 작은 싸움이 여러 차례 벌어졌는데, 광양만연안에는 임진왜란당시 군량미를 쌓아 두었던 창고 터가 곳곳에 있으며, 소섬, 염소섬, 나팔섬, 북섬 징골, 통사촌 등 전장과 관련하여 붙여진 지명들이 많다.
산업시설에서 펼쳐지는 야경이 절경을 이뤄
  • 광양만 연안에 산업시설이 자리하면서 밤이면 불야성을 이룬 야경이 절경을 이룬다. 광양시청이 위치한 중마동의 가야산 중복도로에서 내려다보는 광양제철소와 컨테이너부두, 그리고 여수 산업단지의 야경이 뛰어나고, 붕장어구이로 유명한 초남포에서 건너다보는 여수산업단지와 율촌산업단지의 야경이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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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3년 03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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