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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비대면 영상
작성자광양시청 등록일 2020/04/03 14:17
조회수 1,220
자막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비대면 영상



본 제4차 전국 무역항 항만기본계획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금회 수립하려고 하는 제4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은 향후 2030년까지의 항만별 계획을 수립하는 기본계획 안입니다

따라서 본 설명회는 10년 단위 기본계획을 대상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설명회와 더불어 향후 진행될 각 세부 단위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별도로 기본 및 실시설계단계에서, 추가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므로

이때, 보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주민 여러분께 설명을 드리고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오니, 이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4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광양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설명회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회의 발표 진행순서는 먼저, 항만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마지막으로 공고 및 의견제출의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항만기본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의 목적은 제3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및 수정계획에 이어 기간경과에 따라 항만법에 의한 10년 단위 전국무역항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습니다.

계획수립주체는 해양수산부장관으로, 계획기간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이며, 근거법률은 항만법 제5조 항만기본계획의 수립입니다.



 



 



전라남도 광양시, 여수시에 위치한 광양항은 국가관리 무역항으로 약 1억 천6백4십만9천 제곱미터의 항만구역과



컨테이너 열두개 선석 등 화물부두 백일개 선석이 개발되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목표연도 2030년 광양항의 총 물똥량은 3억 3천5백6십6만6천톤이며, 이중, 유류가 약 1억 4천3백5십3만톤으로 전체의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회 물동량 예측결과, 제3차 수정계획 대비 총 물똥량은 소폭감소하며, 주요화물인 석유화학 산업확대에 따른 유류 및, 배후산업 성장으로 인해 컨테이너는 증가하는 반면

제철산업 성장세 둔화로 인해, 철광석과 석탄은 감소하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물동량에 따른 소요선석 전망에 따라,



목표연도인 2030년까지 목재 한 개 선석, 철재 세 개 선석, 석유화학 다섯 개 선석, 석탄 한 개 선석 등, 총, 열 개의 추가선석이 필요하며



시설확보율은 114.8%로 전망됩니다.



 



 



제4차 무역항기본계획 광양항의 개발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와 그림을 보시면 보라색계열은 제3차 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유지되는 계획이며, 적색계열은 금회 신규반영된 계획입니다.



수역시설 및 접안시설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3차 기본계회 유지계획으로는 특정해역 준설 및 광양 철재부두 두개선석, 목재부두 한개선석, 율촌철재부두 한개선석,



제2석유화학부두 두개선석, 엘지화학제품부두 두개선석 등 총 아홉 개 선석을 계획하였습니다.

금회 신규반영 계획으로는 안전항로 구축을 위한 제3투기장 전면 항로준설, 여천항로 항로폭 확보및



엘앤지벙커링 두개선석, 나프타부두 한 개 선석, 아세톤부두 한개선석, 현대오일부두 세개선석, 지에스유류부두 두개선석 등 총 아홉개선석을 계획하였습니다



 



 



다음은 항만시설용부지, 임항교통시설, 기타시설 및 계획삭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3차 기본계회 유지계획으로는 광역준설토투기장, 성황고가교 동서측배수로정비, 관리부두 및 낙포부두 제품부두 중흥부두 리뉴얼 등을 계획하였습니다.



금회 신규반영 계획으로는 북측항만배후단지, 배후도로확포장 및 광양항율촌간 연결도로등을 계획하였습니다.



엘피지부두 및 여천석유부두는 사업자의 개발계획 취소로 금회 계획에서는 삭제하였습니다



 



 



다음은 금회 수립한 광양항 기본계획 중, 전략환경영향평가 주요 대상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제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입니다.



광양과 여천간 연결항로를 확보하여 안정항로 확보및 해상사고 방지를 위해 제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을 계획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제3투기장 부두개발입니다.



국제경제 여건을 고려하여 안정적인 원재료 공급을 위해



제3투기장 전면에 나프타 십이만톤 한개선석, 아세톤 십만톤 한개선석, 현대오일부두 십이만톤 세개선석 등, 총 돌핀 다섯 개 선석을 계획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엘앤지벙커링 입니다.



광양지역 장래 엘앤지 수요 예측결과, 기 운영되고 있는 광양엘앤지터미널을 활용하되 항내 벙커링 셔틀 2선석을 추가 확보하여 원활한 엘앤지공급을 위해



안벽 260미터, 폭 30미터의 엘앤지벙커링 두 개 선석을 조성하는 계획입니다.



네 번째로 지에스유류부두입니다.

세계적 증가추세에 있는 윤활기유 수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제2윤활기유 공장 및 출하시설을 위해



안벽 300미터, 14만 6천 제곱미터의 면적으로 조성되는 지에스유류부두를 계획하였습니다.



 



 



다섯 번째로 북측항만배후단지 입니다.



광양항내 부족한 항만배후단지 확보를 위해 십만육천제곱미터의 북측항만배후단지를 추가 확보하여 항만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여섯 번째로 광양항 율촌산단간 연결도로입니다.



광양항~율촌산단간 연결도로를 계획하여, 광양항과 율촌산단간 연계썽 강화로 수송거리 단축 및 물류비용 등이 절감되며



현재 별도로 타당성검토 중에 있습니다



 



 



다음으로 전략환경영향평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항만기본계획은 환경영향평까법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까 대상 개발기본계획, 라, 항만의 건설에 해당합니다.

광양항의 전체 계획 규모는 9,547,426㎡이나, 기혀비된 사항은 환경영향평까법 시행령 별표 2에 따라, 금회 전략환경영향평까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금회 광양항의 혀비 대상규모는 기혀비 면적을 제외한, 1,294,579㎡입니다.



 



 



다음으로는 추진경위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 10월 2일 제4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까용역을 착수하였으며,

2020년 2월 4일부터 2월 17일까지,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및 환경영향평까 정보지원시스템을 통하여 전략환경영향평까 항목등의 결정내용을 공개하였습니다.

이후 3월 9일부터 4월 3일까지 전략환경영향평까서 초안, 주민공람・공고를 진행하였으며, 금회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추진 계획은 주민의견 수렴결과및 반영여부를 공개하고, 이를 토대로 전략환경영향평까서를 작성하여 환경부와 혀비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환경부 혀비 완료 후 제4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광양항을 고시할 계획입니다.



 



 



광양항 주변지역의 보호지역 지정현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광양항은 광양만 특별관리해역에 해당되며, 야생생물보호구역이 2km, 천연기념물이 4.5km 이격하여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금회 전략환경영향평까의 평가항목은, 크게, 계획의 적정썽, 자연환경의 보전, 생활환경의 안정썽, 사회경제 환경과의 조화로 구분되어지며, 적용항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다음으로 평가대상지역의 설정은, 대기질 소음진동의 경우, 계획대상지 경계 기준으로 1km를 설정하였으며

해양환경은 계획대상지 경계 기준으로 2km, 육상동식물상은 계획대상지 및 주변지역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대안의 설정은, 다음과 같이, 현재상태 No Action, 계획을 수립하였을 경우, Action 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현재상태는 공유수면 추가매립이 없고, 현상태 유지로 환경변화가 없으나

단점으로는 체선 체화로 인한 추가 물류비용 발생, 광양항 내 유지준설토 처리방안 미수립



유류 및 액체화학 물똥량 처리시설 및 저장공간 부족에 따른 항만 경쟁력 약화 등의 단쩜이 불가피하게 발생합니다

반면, 금회 계획을 시행할 경우 현재상태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경제적이고 경쟁력있는 항만으로 발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매립으로 인한 해양환경 변화, 공사시 비산먼지 및 소음발생에 따른 생활환경 등에 영향이 발생됩니다.



 



 



다음으로 환경질 조사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대기질 및 소음진동 조사일시는 2019년 11월 13일에서 14일이며, 오른쪽 그림의 세 지점에서 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

먼저 대기질 조사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표적인 대기질 항목인 미세먼지는 14.5~23.9㎍/㎥, 초미세먼지는 7.3~14.0㎍/㎥ 등, 전 지점에서 대기환경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소음진동 조사결과는, 소음의 경우 일부 지점을 제외하고 소음환경기준을 만족하였으며, 진동은 모든 지점에서 생활진동 규제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양수질 및 해양퇴적물의 조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조사일시는 2019년 11월 12일이며, 오른쪽의 조사지점도에 제시된 바와 같이 광양항 인근 네정쩜에서 시료를 채수 하였습니다.

해양수질 조사결과, 생활환경기준을 만족하였으며, 생태기반 해수수질등급 검토결과, 좋음 등급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해양생태계 보호기준 단기기준을 만족하였으며, 사람의 건강보호기준도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해양퇴적물은 모든 항목에서 주의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해양동식물쌍은 2019년 11월 28일에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간대 저서생물은 한 지점, 그 외 항목은 네 정점에서 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

조사결과, 남해 연안역의 일반적인 해역 특성과 공통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육상 동식물쌍은 문헌조사를 인용하여 제시하였으며, 참고 문헌은 환경부의, 제4차 전국 자연환경조사를 인용하였습니다.

광양항 및 주변지역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종 등의 법적보호종은 수달, 삵. 새호리기, 참매 등이며, 자세한 발견 위치는 다음 짱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광양항 인근에서, 수달은 여섯지점, 삵은 일곱지점, 참매는 한지점, 새호리기는 한지점에서 관찰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환경질에 대한 영향예측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대기질은 단계별 사업시행에 따른 비산먼지와 이산화질소의 영향이 예상됩니다.

소음진동은 광양항 인근의 정온시설 사개소를 설정하여 소음진동에 대한 영향을 예측하였으며, 모든 지점에서 소음진동 목표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음은 계획시행으로 인한 해양환경에 대한 예측결과입니다.

유속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해수유동 수치모형실험을 수행하였습니다.

계획시행 후 광양만 내측은 약 1~52cm퍼섹크의 최강유속을 보이며, 최강유속변화는 –29에서 –1cm퍼섹크로, 계획대상지 인근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광양만 외측은 약 21에서 60cm퍼섹크의 최강유속을 보이며, 최강유속변화는 –8에서 –1cm퍼섹크로, 유속변화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퇴적물이동 수치모형실험 결과입니다.

광양항은 계획 시행 후, 항만시설용부지 인근에서 유속이 감소되어 퇴적 증가 양상을 보이는 반면, 그 외 지역에서는 연간 1cm의 퇴적 증가로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부유사 확산 수치모형실험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해양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부유사의 최소농도는 2에서 5㎎퍼리터로 보고되고 있으며, 2㎎퍼리터를 기준농도로 설정하여 확산양상을 제시하였습니다

광양항의 공사시 부유사 최대확산면적은 저감 전 67.52㎢, 저감 후 56.58㎢로, 저감 효율은 16.2%로 나타났습니다.



 



 



저감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대기질 및 소음진동으로 인한 영향을 저감하기 위하여 향후 기본 및 실시설계 단계에서 환경영향평까 등 관련법에 따라 정온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 후 저감방안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대표적인 저감방안은 가설방음판넬 및 방지망 설치, 그리고 세륜측면살수시설의 설치 등이 있습니다.

해양환경에 대한 저감방안 또한, 향후 기본 및 실시설계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주변 해역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예측하고, 필요시 적절한 저감방안을 수립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대표적인 저감방안으로 오탁방지막 및 필터매트의 설치가 있으며, 유류오염 방제용품 비치 등이 있습니다.



 



육상 동식물쌍에 대한 저감방안으로는 살수차 운영 및 불필요한 야간작업 지양 등의 방안을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광양항 주변에서 관찰된, 법정보호종을 보호하기 위하여, 단계적 공사시행 및 오탁방지막 등의 저감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고 및 의견제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은 경향신문과 전남신문, 경남신문에 3월 9일자로 공고하였습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은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그리고 광양시청 철강항만꽈, 여수시청 해양항만 레저꽈, 남해군청의 환경녹지꽈에서 공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의 확산 우려로 인하여 비대면 설명회를 추가로 진행하였으며, 해양수산부 및 각 지자체 홈페이지, 유튜브에 설명 영상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주민 등의 의견제출 방법은 계획수립으로 예상되는 환경영향 등에 대한 의견을 주민의견 제출서 양식에 맞춰



이메일,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또는 공람장소에 4월 10일까지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4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광양항 전략환경영향평까서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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