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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비대면 영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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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광양시청 | 등록일 | 2020/04/03 14:17 |
조회수 | 1,220 | ||
자막 |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비대면 영상 본 제4차 전국 무역항 항만기본계획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설명회의 발표 진행순서는 먼저, 항만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마지막으로 공고 및 의견제출의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항만기본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의 목적은 제3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및 수정계획에 이어 기간경과에 따라 항만법에 의한 10년 단위 전국무역항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습니다.
전라남도 광양시, 여수시에 위치한 광양항은 국가관리 무역항으로 약 1억 천6백4십만9천 제곱미터의 항만구역과 컨테이너 열두개 선석 등 화물부두 백일개 선석이 개발되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목표연도 2030년 광양항의 총 물똥량은 3억 3천5백6십6만6천톤이며, 이중, 유류가 약 1억 4천3백5십3만톤으로 전체의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동량에 따른 소요선석 전망에 따라, 목표연도인 2030년까지 목재 한 개 선석, 철재 세 개 선석, 석유화학 다섯 개 선석, 석탄 한 개 선석 등, 총, 열 개의 추가선석이 필요하며 시설확보율은 114.8%로 전망됩니다.
제4차 무역항기본계획 광양항의 개발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역시설 및 접안시설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2석유화학부두 두개선석, 엘지화학제품부두 두개선석 등 총 아홉 개 선석을 계획하였습니다. 엘앤지벙커링 두개선석, 나프타부두 한 개 선석, 아세톤부두 한개선석, 현대오일부두 세개선석, 지에스유류부두 두개선석 등 총 아홉개선석을 계획하였습니다
다음은 항만시설용부지, 임항교통시설, 기타시설 및 계획삭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3차 기본계회 유지계획으로는 광역준설토투기장, 성황고가교 동서측배수로정비, 관리부두 및 낙포부두 제품부두 중흥부두 리뉴얼 등을 계획하였습니다. 금회 신규반영 계획으로는 북측항만배후단지, 배후도로확포장 및 광양항율촌간 연결도로등을 계획하였습니다. 엘피지부두 및 여천석유부두는 사업자의 개발계획 취소로 금회 계획에서는 삭제하였습니다
다음은 금회 수립한 광양항 기본계획 중, 전략환경영향평가 주요 대상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제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입니다. 광양과 여천간 연결항로를 확보하여 안정항로 확보및 해상사고 방지를 위해 제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을 계획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제3투기장 부두개발입니다. 국제경제 여건을 고려하여 안정적인 원재료 공급을 위해 제3투기장 전면에 나프타 십이만톤 한개선석, 아세톤 십만톤 한개선석, 현대오일부두 십이만톤 세개선석 등, 총 돌핀 다섯 개 선석을 계획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엘앤지벙커링 입니다. 광양지역 장래 엘앤지 수요 예측결과, 기 운영되고 있는 광양엘앤지터미널을 활용하되 항내 벙커링 셔틀 2선석을 추가 확보하여 원활한 엘앤지공급을 위해 안벽 260미터, 폭 30미터의 엘앤지벙커링 두 개 선석을 조성하는 계획입니다. 네 번째로 지에스유류부두입니다. 안벽 300미터, 14만 6천 제곱미터의 면적으로 조성되는 지에스유류부두를 계획하였습니다.
다섯 번째로 북측항만배후단지 입니다. 광양항내 부족한 항만배후단지 확보를 위해 십만육천제곱미터의 북측항만배후단지를 추가 확보하여 항만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여섯 번째로 광양항 율촌산단간 연결도로입니다. 광양항~율촌산단간 연결도로를 계획하여, 광양항과 율촌산단간 연계썽 강화로 수송거리 단축 및 물류비용 등이 절감되며 현재 별도로 타당성검토 중에 있습니다
다음으로 전략환경영향평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항만기본계획은 환경영향평까법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까 대상 개발기본계획, 라, 항만의 건설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는 추진경위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광양항 주변지역의 보호지역 지정현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회 전략환경영향평까의 평가항목은, 크게, 계획의 적정썽, 자연환경의 보전, 생활환경의 안정썽, 사회경제 환경과의 조화로 구분되어지며, 적용항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대안의 설정은, 다음과 같이, 현재상태 No Action, 계획을 수립하였을 경우, Action 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유류 및 액체화학 물똥량 처리시설 및 저장공간 부족에 따른 항만 경쟁력 약화 등의 단쩜이 불가피하게 발생합니다
다음으로 환경질 조사결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해양수질 및 해양퇴적물의 조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해양동식물쌍은 2019년 11월 28일에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간대 저서생물은 한 지점, 그 외 항목은 네 정점에서 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
육상 동식물쌍은 문헌조사를 인용하여 제시하였으며, 참고 문헌은 환경부의, 제4차 전국 자연환경조사를 인용하였습니다.
광양항 인근에서, 수달은 여섯지점, 삵은 일곱지점, 참매는 한지점, 새호리기는 한지점에서 관찰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환경질에 대한 영향예측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계획시행으로 인한 해양환경에 대한 예측결과입니다.
광양만 외측은 약 21에서 60cm퍼섹크의 최강유속을 보이며, 최강유속변화는 –8에서 –1cm퍼섹크로, 유속변화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퇴적물이동 수치모형실험 결과입니다.
다음으로 부유사 확산 수치모형실험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해양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부유사의 최소농도는 2에서 5㎎퍼리터로 보고되고 있으며, 2㎎퍼리터를 기준농도로 설정하여 확산양상을 제시하였습니다
저감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육상 동식물쌍에 대한 저감방안으로는 살수차 운영 및 불필요한 야간작업 지양 등의 방안을 계획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고 및 의견제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은 경향신문과 전남신문, 경남신문에 3월 9일자로 공고하였습니다.
주민 등의 의견제출 방법은 계획수립으로 예상되는 환경영향 등에 대한 의견을 주민의견 제출서 양식에 맞춰 이메일,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또는 공람장소에 4월 10일까지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4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광양항 전략환경영향평까서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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