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운산생태
  • 식물이야기
  • 초화류

초화류

초화류
백운산 일대 식물 총수는 122과 452속 717종 1아종 103변종 9품종 등 도합 830여종이 서식하고 있다. 보호대상 자생식물로는 히어리, 산오이풀, 백운쇠물푸레, 백운란, 나도승마, 지리터리풀, 노각나무, 털동자꽃, 눈빛승마, 흰참꽃, 매미꽃, 새이삭여뀌, 백운기름나물, 모데미풀 등이 있다.

물봉선 잎과 꽃 사진

물봉선
우리가 손톱에 물을 들이는 봉선화와는 달리 주로 물가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식물입니다. 꽃의 아랫부분에 꿀샘이 둘둘 말려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닭의 장풀 꽃잎 사진

닭의 장풀
8월에 피는 파란색 꽃잎 2장이 닭의 벼슬과 흡사하다고 하여 닭의장풀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흔히 줄여서 달개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히어리 꽃 사진

히어리
봄철에 노란 꽃을 조랑조랑 피어내는 히어리는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부에서 멸종위기 2급으로 지정한 소중한 식물입니다.

각시붓꽃 사진

각시붓꽃
생육환경은 햇살이 잘 들어오는 양지바른 곳에서 주로 서식하며 큰 군락을 이루는 곳은 별로 없고 대부분 군데군데 모여 피는 종이다. 키는 10~20㎝이고, 잎은 길이가 약 30㎝, 폭은 약 0.2~0.5㎝로 칼처럼 휘어지고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분백색이다. 꽃은 보라색이며 크기는 3~4㎝로, 꽃잎 안쪽에 수술과 암술이 들어가 있고 꽃줄기 하나에 꽃이 한 송이씩 달린다. 열매는 6~7월경에 갈색의 긴 타원형으로 달리고 안에는 광택이 나는 검은 종자가 들어 있다.

감자난초 꽃 사진

감자난초
난초과 식물이 대부분 그러하듯 다년초로 뿌리부분은 둥근 알뿌리로 되어 있다. 키는 30~50㎝로 난과 식물 가운데 큰 편에 들어가며, 잎은 옆에서 1~2장이 나오는데 약 30㎝가량 될 만큼 큰 잎을 가지고 있다. 잎의 폭 또한 넓어 0.5~3㎝가량 된다. 꽃은 황갈색이며 꽃받침이 뒤에 둘러싸고 있다. 열매는 7~8월경에 갈색으로 달리고 씨방 안에는 무수히 많은 종자가 먼지처럼 들어 있다.

개별꽃 사진

개별꽃
숲 속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덩이뿌리는 방추형이며, 흰색 또는 회색을 띤 노란색이다. 높이 8-20cm로 줄기는 곧추서며, 털이 2줄로 난다. 줄기 끝 부분의 잎은 2쌍이 돌려난 것처럼 보이며, 넓은 난형이다. 꽃은 4-5월에 피며, 줄기 끝의 잎겨드랑이에서 1-5개가 취산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이다.

곰취꽃 사진

곰취꽃
우리나라에서는 해발 500미터 이상의 고산지대에서 주로 자란다. 4월부터 6월까지의 여린 잎은 생으로 먹는다. 이후 너무 자라 억세어진 잎은 묵나물과 장아찌로 해서 먹는다. 곰취를 흔히 ‘산나물의 제왕’이라고 한다.

광대나물 꽃 사진

광대나물
줄기는 밑에서 많이 갈라지며, 높이 10-30cm, 자줏빛이 돈다. 잎은 마주나며, 아래쪽의 것은 원형으로 잎자루가 길다. 위쪽 잎은 잎자루가 없고 반원형, 양쪽에서 줄기를 완전히 둘러싼다. 꽃은 3-5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여러 개가 피며, 붉은 보라색이다.

큰구슬붕이 꽃 사진

큰구슬붕이
큰구슬붕이는 2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물 빠짐이 좋은 양지에서 자란다. 키는 5~10㎝이고, 잎은 길이가 0.5~1.2㎝, 폭이 0.3~1㎝로 가장자리가 두껍고 백색이며 잔돌기가 있고, 뒷면은 적자색이 나고 난형으로 어긋난다. 꽃은 자줏빛이 돌고 길이는 1.8~2.5㎝로 원줄기 또는 가지 끝에 몇 개씩 모여 달린다.
ㆍ담당부서
휴양림과
ㆍ연락처
061-797-3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