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운산생태
  • 백운산은?
  • 자연환경

자연환경

백운산의 위치와 크기는 어느정도 일까요?

백운산전경
백운산을 등산하는 사람들1
백운산을 등산하는 사람들2
백운산을 위에서 내려다 본 전경1
백운산을 위에서 내려다 본 전경2

백운산은 광양시 다압면, 진상면 및 옥룡면 3개면과 구례군 간전면의 경계지역에 위치해 한반도의 남단 중앙부에 우뚝 솟은 해발 1,222m로 봉황, 돼지, 여우의 세 가지 신령한 기운을 간직한 영산으로 백두대간에서 갈라져 나와 호남벌을 힘차게 뻗어 내리는 호남정맥을 완성하고 섬진강 550리 물길을 갈무리한 명산이다.

서쪽으로는 도솔봉(1,125m)ㆍ형제봉, 동쪽으로는 매봉(865m)을 중심으로 남쪽으로 뻗치는 4개의 지맥을 가지고 있으며, 섬진강(蟾津江) 하류를 사이에 두고 지리산(智異山)과 남북으로 마주하고 있다.

반야봉(般若峰:1,751m), 노고단(老姑壇:1,507m), 왕증봉 (王甑峰:1,214m), 도솔봉(兜率峰:1,127m), 만복대(萬福臺:1,433m) 등과 함께 소백산맥(小白山脈)의 고봉(高峰)으로 꼽히며 전라남도에서 지리산 노고단 다음으로 높다.

백운산 정상에서는 장쾌한 지리산의 주능선과 남해안 한려수도 그리고 광양만의 환상적인 조망을 볼 수 있으며 10여 킬로미터에 달하는 4개의 능선이 남과 동으로 흘러내리면서 4개의 깊은 계곡(성불, 동곡, 어치, 금천)을 만들어 놓고 있다.

봄에는 철쭉과 신록, 여름에는 계곡과 녹음, 가을엔 단풍, 겨울에는 설경으로 사계절 언제 찾아도 다양한 만족을 제공한다.

한편 백운산은 풍부한 일조량과 따스한 기후조건 그리고 차가운 북풍을 막아주는 지리산과 광양만에서 불어오는 바닷바람의 영향을 받아 한라산 다음으로 식물 분포가 다양하고 보존이 잘되어 있어 자연생태계 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있기도 하다.

현재 온대에서 한대에 이르기까지 980여종이 자라고 있는데 백운산에서만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희귀식물은 백운란, 백운쇠물푸레, 백운기름나무, 나도승마, 털노박덩굴 등이고 특히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고로쇠나무의 수액은 광양 백운산의 자랑이기도 하다.

이용자가 지켜야할 사항
휴양시설은 오손되거나 파손되지 않도록 이용합시다.
지정된 장소외의 야영취사를 하지 맙시다.
자기 쓰레기는 스스로 되가져 갑시다.
산림훼손과 동ㆍ식물, 자연석, 수목의 채취를 금합니다.
소란, 고성방가 등 다른 이용자에게 불쾌감이나 혐오감을 주는 행위는 서로 삼갑시다.
ㆍ담당부서
산림소득과
ㆍ연락처
061-797-3423